정보 이야기/컴터정보

엑셀파일 암호화 하기

톰과제길 2018. 3. 18. 13:18

엑셀파일 암호화 하기

 

 

이번에 엑셀파일 하나를 암호화 해야 하는데

 

이게 오랫동안 암호화 할 필요가 없다보니 까먹었다

 

 

더군다나 회사에서 사용중인건 2003버전이라

 

최신버전의 사용 설명들을 보니 이해가 가지 않았으나

 

열심히 알아보니 가능했다

 

어차피 기본 골자는 같은데 용어들이 약간 달랐을 뿐이다

 

2003버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D

 

그래도 다른 버전들도 모두 같다 ㅎㅎ

 

 

일단 작업한 엑셀 파일을 불러온다

 

그런다음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그냥 저장하게 되면 암호 설정을 할수가 없다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전에

 

파일 형식은 엑셀 통합 문서로 지정

 

 

상단에 보면 도구가 보인다

 

도구에서 저장옵션을 선택한다

 

 

저장 옵션을 선택하면

 

각종 옵션이 나오는데

 

가운데 보면 암호를 설정할 수있다

 

열기 암호는 열때만 필요하고

 

쓰기 암호는 쓸때 암호를 지정해 주는 것인데

 

각각 다르게 설정이 가능하며

 

열기 암호만 설정하면 열때만 필요하며 쓰기는 마음껏 할수있다

 

반대로 읽는건 자유롭게 하지만 수정을 못하게 하려면 쓰기 암호만 걸어 놓으면 되겠다

 

나는 읽기 쓰기 둘다 금지해야 하므로 둘다 설정했다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눌러주면 된다

 

암호를 잊으면 엑셀에서는 찾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않을 암호로 하거나

 

따로 기록해 놓는것이 좋다

 

예전에 이런식으로 날려버린 파일이 몇개된다..ㅠㅠ

 

 

암호 입력이 끝나고 나면

 

파일이름을 바꿔주거나 그대로 한다음 저장을 눌러준다

 

 

정상적으로 암호가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암호화 된 파일을 실행 시켜본다

 

상기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암호가 설정된것을 확인할 수있다

 

버전이 다르다고 걱정말고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관리나 도구 탭을 누르면 암호가 설정 가능하니

 

알아두도록 하자 :)

 

 

윈도우 디펜더 끄기/켜기 방법 (Windows Defender)

 

고클린으로 PC최적화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