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야기/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기본 중요 용어정리 (CPC, CTR등)

톰과제길 2017. 12. 26. 00:36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달기 시작한지 3개월..

 

그러니까 일수로는 약 110여일 정도 되었다

 

 

 

근데..

 

아직도 모르는게 더 많고

 

간단한 용어말고는 잘 몰라서 매번 검색하고 잊어 버리고..

 

검색하고 잊어버리곤한다

 

그래서 나도 개념을 다시 좀 정리하고

 

혹여나 이 페이지를 방문하는 분들도 한번쯤 알아두면 좋을거라 생각해서

 

애드센스 유저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 몇가지 정리해 본다

 

먼저 우리가 애드센스 페이지에 접속하면 보게되는 것인데

 

 

예상수입은 어디까지나 예상수입으로

 

매월 초에 정산이 된 금액이 아니다

 

그러니까 무효트래픽등이 전혀 제외되지 않은 금액이라

 

언제나 줄어들 가능성은 갖고 확인해야 한다

 

잔고는 확정된 금액이다

 

그러니까 즉 월초에 무효트래픽등이 다 빠지고 지난달까지 확정되어 있는 금액

 

다달이 정산을 받는사람이라면 잔고에는 0이 되어 있겠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_-ㅋ

 

그런다음 실적 부분을 다시 잘라와서 한번 보게 되면..

 

여기까지 글이 길어서 스크롤을 다시 올려야 하니까..

 

 

 

페이지뷰

 

광고가 한페이지에 백개있든 한개있든 한방문자가 일단 페이지에 오게되면 1회로 기록됨

 

그러니까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오는 순간부터 1회로 기록..

 

다른 페이지를 더 보게 되면 2회가 되는데

 

보통은 방문자보다 페이지뷰가 많다고 하는데 나는 얼마전까지는 그렇지 않았다

 

이번달에서야 겨우 페이지뷰가 방문자를 추월함..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체류시간도 길어지고 길수록 수익도 증대할 가능성이 조금이나마 생기게 된다

 

 

페이지RPM

 

페이지 1000회 노출당 벌어들일 수 있는 단가로

 

(예상수입 / 페이지뷰) * 1000 = 페이지 RPM

 

이다 그러니까 현재 오늘까지 내 예상수입이 10달러고

 

페이지뷰가 2000이라면 페이지RPM은 $5가 된다

 

이런식으로 대충 내 페이지뷰가 4000이 된다면 $20의 기대수익을 계산해 볼수도 있다

 

 

노출수

 

내 광고가 노출된 수를 나타낸 것으로

 

한페이지당 광고가 하나라면 페이지=노출수 이렇게 나오겠지만

 

보통은 한 페이지에 더 많은 광고가 들어가므로 페이지뷰 보다 높은것이 일반적

 

 

클릭수

 

내 광고를 클릭한 숫자를 나타낸것으로

 

실제로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중요한 지표

 

광고 배치를 달리하면서 실험해 볼수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광고 클릭은 방문자들 마음이기 때문에..

 

 

CPC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한번당 광고 단가를 나타낸다

 

애드센스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경이 엄청 쓰일 수 밖에 없는데

 

요즘 CPC가 평소보다 많이 하락해서 더 신경이 쓰이는 중이다

 

광고마다 단가가 다르며 단순 CPC비용뿐 아니라 그날 예상 수입까지 다 합쳐서 CPC로 표시가 된다

 

그러니까 그날 페이지RPM 포함해서 1클릭이 발생해서 $1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그날 CPC는 $1로 책정이 되어 계산되어 버린다

 

절대 지표는 아니므로 역시 참고만 하고 CPC높은 키워드를 찾는게 중요하겠다

 

 

페이지CTR

 

Click Trough Rate 라고하는데

 

단순하게 말해서 클릭률을 나타내는건데

 

클릭수를 페이지뷰로 나눈값이다 (클릭수/페이지뷰=??%)

 

내 페이지내에서 클릭을 한 비율을 나타낸것으로

 

보통 1~3%내외라고 한다는 썰이 있긴 하다

 

개개인이 위에 나온 수치들을 밝히는것은 구글 정책위반이라 그냥 그렇다더라~고 하는것을 들은 수준이라

 

정확한지는 모르겠다

 

100명이 들어와서 1~2명 클릭해준다고 해도 꽤 높은 수준

 

여담이지만 9월에서 10월 초 까지만 해도 페이지뷰가 3~400이상 되더라도 1클릭도 발생하지 않았던때도 있다..

 

이상 간단한 용어들에 대해 정리 해 보았는데

 

아직도 헷갈리고 뭔지 모르는게 많다

 

일단은 단순히 우리가 바로 눈으로 확인 가능한 용어들만 정리했고

 

나도 조금 더 많은 공부로 점점 애드센스를 배워야겠다

 

 

 

블로그 방문자와 애드센스 페이지 뷰에 대한 잡담..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설정하기 실험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게시방법

 

구글 퍼블리셔 툴바로 수익금 확인 및 부정클릭을 방지하자

 

애드센스 인증된 사이트에서만 광고 게시하기 방법